google-site-verification: google8d04b7a31aa79895.html 갑오징어 낚시 공부하기
본문 바로가기

낚시이야기/바다낚시

갑오징어 낚시 공부하기

반응형
오늘은 갑오징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해피랜딩이 지금 시즌에 시간과 날씨가 허락해준다면 갑오징어 낚시를 즐깁니다. 대상어종에 대한 공부를 철저히 한다면 현장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겠죠? ㅎ 우선 갑오징어는 우리바다에서 낚이는 오징어 중 낚시인들에게 가장 친숙한 오징어 입니다. 무늬오징어는 서해에서는 귀하지만 갑오징어는 동해,서해,남해에 걸쳐 두루 낚을수 있기 때문입니다.또한 오징어 낚시중 쉬운편에 속합니다. 채비도 비싸지 않고요ㅎ 굳굳!!바닥층에서 에기를 살살 흔들어 주거나 끌어주기만하면 쭈꾸미도 낚고 갑오징도도 낚을수 있습다. 무늬오징어 에기는 한개에 1만원이 넘는것이 보통이지만 갑오징어 낚시는 왕눈이에기만으로도 쉽게 낚을수 있습니다.제가 서식하는 인천권은 힘들지만 남부지방에서는 밤에도 갑오징어 낚시를 하고있습니다. 이점은 직장인들에게 큰 매력이죠. 즉 갑오징어낚시는 낮에도 잘 물지만 밤에도 가능하다.~~!! 본격시즌은 9월 중순부터 10월 말경 이며 지역에 따라 12월초 까지도 가능합니다.

갑오징어가 주로 서식하는 곳은 뻘과 모래 암초가 뒤섞인 곳입니다. 그래서 가까운 내만권에서도 낚을수가 있죠. 먹이는 주로 모래 속을 파고들어 그 속에 사는 쏙,새우,작은 물고기 등을 잡아먹고 사는데 뻘만 있는 곳에서는 잘 낚이지가 않습니다. 내만 선착장이나 방파제에서도 큰돌 또는 은시처가가 될만한 지형물이 많은 곳이 포인트가 됩니다. 바닥걸림은 피할수 없죠 ㅠ 특히 선상은 밑걸림이 덜 하지만 워킹낚시는 정말 많이 뜯깁니다.그래서 포인트를 파악하려 바닥을 잘 읽어야 합니다.에깅 낚시는 감이니까요^^ 연안낚시에서 사용하는 채비를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로드는 7~8피트대 ml대를 많이 사용하고 릴은 장타가 유리하여 스피닝릴을 사용합니다. 라인은 합사 0.8~1.5호 까지 사용합니다. 너무 두꺼우면 물흐름에 간섭이 많이 생기겠죠? 개인적으론 1호정도가 무난합니다. 봉돌은 물때에 따라서 3~6호 정도 쓰시면 됩니다.채비법은 프리지그나 봉돌과 단차를 15~20cm정도 주어 에기를 연결합니다. 물색이탁할때는 40cm이상 단차를주어 재미를 본적도 있습니다.~^^에기는 오전은 블루계열을 사용하고 해가 뜨면 밝은 오렌지,핑크등에 반응이 좋습니다. 여기서 팁!! 저수온기는 국방색 에기에 반응이 핫 합니다. 그래서 요즘 국방색 에기를 찾는 분들이 많이 계시더군요
채비에 대한 디테일은 개인적으로 차이가 많으니 제가 주로 사용하는채비법으로 설명 드렸습니다. 운용법은 쭈꾸미에 비해 약간의? 미세한 액션이 필요 합니다. 캐스팅-바닥안착-텐션유지-달달달(손목을이용하여 살짝씩만)-느리게릴링(2바퀴정도)-스테이(3초)를 반복하다 묵직하면 챔질!!  상황에 따라서 조금씩 변형해 가며 운용하면 큰 무리는 없을것 같습니다.
갑오징에 낚시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얼마남지 않은 시즌 한번 달려보세요!!
반응형